손흥민 선수의 아버지 손웅정 씨는 ‘나는 읽고 쓰고 버린다’라는 책에서 기본을 강조합니다. 손흥민 선수의 기본을 다지는데, 7년이 걸렸다고 합니다. 그는 기본에 충실하면 자기만의 경쟁력을 갖게 되는데, 어떻게 기본에 충실하지 않겠느냐고 말합니다. 그는 ‘기본은 불편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불편함이 지속된다는 것은 좋은 습관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습관이라는 것이 처음에는 얄팍한 거미줄 같아도 시간이 지나면 강철 같은 쇠줄이 된다고 합니다. 기본을 다지기 위해 부지런할 것을 강조합니다. 필리핀에 “하려고 하면 방법이 보이고, 하지 않으려면 변명이 보인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실패한 사람일수록 변명에 집착합니다. 게으른 사람은 변명을 무기로 삼습니다. 부지런히 기본을 다지는 것이 승리의 비결입니다. 신앙생활도 기본이 중요합니다. 기본에 충실하면 나머지는 예상외로 쉽습니다. 거듭 기본을 다지십시오. 

  신앙생활의 기본은 예배, 기도, 말씀입니다. 교회의 첫째 존재 이유는 예배입니다. 하나님의 관심은 예배에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예배를 기다리고 계십니다. 예배가 중요하게 생각되지 않는다면 기본이 약해졌다는 증거입니다. 주일 예배를 귀하게 여기지 않는 것은 기초가 흔들리는 문제입니다. 그것은 인생 전체가 풍랑을 만난 것과 같습니다. 예배드리는 시간은 우리 시간이 아닌 하나님의 시간입니다. 특히 주일 예배는 하나님이 지정하신 시간으로 꼭 드려야 하는 시간입니다. 그 하나님의 시간을 빼내서 내 시간으로 사용하는 것은 심각한 위기를 초래합니다. 예배는 하나님의 시간이기도 하지만, 우리가 복을 받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예배를 잘 드림으로 우리는 엄청난 복과 은혜를 받게 됩니다. 믿음의 기본을 예배로 든든히 세우시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항상 기도에 힘써야 합니다. 어떤 경우라도 기도를 쉬지 말아야 합니다. 사탄·마귀는 우리의 믿음을 무너뜨리려고 교묘하게 방해 공작을 폅니다. 사탄·마귀는 우리에게 타락하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살라고 말합니다. 우리를 아주 바쁘게 만들어 기도할 시간이 없게 만듭니다. 우리는 최선을 다하다가 너무 바빠서 기도를 생략합니다. 그러면 하는 모든 일이 헛된 일이 되고 맙니다. 최선을 다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기도하는 것입니다. 기도하면 천군 천사가 동원됩니다. 하나님의 영이 우리와 함께 하시며 우리를 돕습니다. 어떤 형태로든 기도는 우리에게 최고의 유익이 됩니다. 기도로 하늘 창고의 문을 활짝 여십시오. 기도의 줄을 더욱 든든하게 만드십시오. 기도로 기본을 견고히 쌓아가기를 소원합니다.  
  
  마지막으로 말씀으로 사는 것입니다. 말씀 자체가 곧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은 말씀으로 존재합니다. 그래서 항상 말씀을 곁에 두고 살아야합니다. 말씀을 사랑하고 사모하시길 바랍니다.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말씀을 담대히 전하시길 바랍니다. 말씀이 선포되는 곳에 열매가 맺힙니다. 건강한 신앙생활은 날마다 말씀으로 기본을 든든히 다짐에 있습니다. 신앙생활에 지름길은 없습니다. 기본이 부실하면 어려움 앞에 속수무책으로 무너집니다. 온 마음을 다해 최고의 예배를 드리며, 기도로 무장하고, 말씀의 반석 위에 굳게 서 있어 기본이 든든한 성도로 살기를 바랍니다. 날마다 기본을 다지는 일에 기꺼이 자신을 드리시기를 바랍니다. 기본에 충실한 성도가 되어 이 땅에서 하나님의 나라 확장에 기여하기를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