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아침마다 에스더서를 묵상하고 있습니다. 아말렉 후손인 하만은 모르드개가 자기 앞에서 꿇어 절하지 않는다고 이성을 잃고 심히 분노했습니다. 하만은 분노에 사로잡혀 모르드개와 모든 유대인을 죽이려는 계략을 세웠습니다. 그러다가 자기의 꾀에 자기가 넘어가고 말았습니다. 하만은 감정 조절을 잘못한 결과로 완전히 망하고 말았습니다. 인사를 안 하면 안 받으면 됩니다. 굳이 인사를 받고 싶으면 찾아가 먼저 인사를 하면 됩니다. 인사를 안 한다고 성질과 혈기를 부릴 필요가 없습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꼭 자기에게 찾아와 인사를 해야 직성이 풀립니다. 하만은 감정 조절에 실패하고 분노에 사로잡혀 씩씩거리다가 비운의 사나이가 되고 말았습니다. 인간은 감정을 가진 존재입니다. 인간의 인간 됨은 감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감정 조절을 잘못하면 엄청난 화를 초래합니다. 매사에 감정을 잘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감정은 참 묘한 것이어서 우리를 하늘 높이 날게도 하고, 때로는 지옥 문턱까지 끌고 가기도 합니다. 감정은 무지개처럼 아름답고 신비하지만, 때로는 썩은 생선처럼 냄새를 풍깁니다. 우리는 감정이 있기에 기쁨과 행복을 만끽하지만, 동시에 감정 때문에 속상하여 눈물과 한숨을 짓 기도합니다. 우리 중에 감정을 완벽히 통제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고도의 정신 훈련이나 인격 도야를 해도 한번 감정이 터지면 주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감정을 대하는 가장 신앙적인 자세는 감정의 한계를 인정하는 것입니다. 자신을 신앙 안에서 한 단계 성숙시키는 것입니다. 감정은 선하고 아름답지만, 타락한 인간의 감정은 죄악으로 얼룩져 있습니다. 감정의 문제를 갖고 하나님께 나가십시오. 하나님께 감정을 다 쏟아내고 치유와 회복을 경험하십시오. 사람에게 감정을 쏟아놓으면 후폭풍이 큽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를 긍휼히 여기십니다.

 

  뉴스에 보도되는 범죄 대부분은 감정 조절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통해 일어납니다. 가정폭력, 보복 운전, 총기 난사, 불특정 다수를 향한 무차별적 공격 등은 대부분 감정을 조절하지 못한 결과입니다. 감정 조절을 잘못하면 자신은 물론 상대방도 파괴합니다. 감정 조절의 실패는 사탄에게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사탄은 기가 막히게 우리의 연약한 부분을 잘 압니다. 그래서 우리 영혼에 치명타를 매깁니다. 감정 조절을 잘해서 성령님께서 사용하시는 도구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정을 잘 조절하는 방법은 하나님께 나아가 감정을 있는 그대로 다 털어놓는 것입니다. 감정에 따라 솔직하게 기도하다 보면, 감정의 밑바닥에서 하나님을 만나게 됩니다. 하나님의 터치가 일어나는 순간 영혼의 독소가 빠져나갑니다. 하나님이 우리의 상한 감정을 치유해 주십니다.

 

  감정은 하나님이 주신 선물입니다. 선물은 받은 사람이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감정은 우리가 사용하기에 따라서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습니다. 감정을 다루는 것은 각자의 몫입니다. 감정을 잘 다스리면 행복하게 삽니다. 그러나 감정 조절에 실패하면 불행해집니다. 감정의 실타래는 한번 꼬이면 점점 더 꼬입니다. 감정이 꼬이면 말이 빼딱하고 험하게 나옵니다. 감정에 휘둘리는 인생이 아닌 감정을 다스리며 살기를 바랍니다. 감정 조절만 잘해도 신앙 인격의 점수를 후하게 받습니다. 감정 조절을 잘해서 주변을 행복하게 만드는 인생으로 살기 바랍니다. 하나님이 주신 감정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를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