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 전에 산호세 뉴비전교회에서 전도폭발 지도자 임상 훈련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이었습니다. 6명이 한 차를 타고 LA로 돌아오는데, 창밖의 풍경은 아름다웠지만 차 안은 비좁고 불편했습니다. 지루한 시간을 이겨보려고 전도폭발 지도자 임상 훈련 기간 동안 감사했던 내용을 나눌 것을 제안했습니다. 감사한 내용을 5가지만 돌아가면서 나누자고 했는데, 나누는 동안 은혜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감사의 내용을 나누게 되었고, 10가지 감사를 넘어, 무려 100여 가지 감사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감사를 찾아내느라 머리를 쥐어짜서 힘들기도 했지만 감사를 나누다 보니 우리 영혼에 기쁨이 가득했습니다. 감사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는 동안 우리 모두는 행복했습니다. 장장 2시간을 넘게 감사의 내용을 나누는 시간은 우리 모두에게 복된 은혜의 시간이었습니다. 감사는 찾아내야 한다는 것, 그리고 감사의 크기가 행복의 크기를 결정한다는 것을 배운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감사는 습관입니다. 태도입니다. 자세입니다. 인생의 행복 코드입니다. 어떤 사람은 불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감사를 선택합니다. 그래서 매사에 감사합니다. 반면 어떤 사람은 감사할 상황인데도 오히려 불평과 원망을 쏟아냅니다. 불평이 습관화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내게 없는 하나 때문에 불평하고 원망하는 인생이 아닌, 내게 있는 수많은 것으로 인해 감사하며 사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감사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이 우리와 세상 끝 날까지 함께 하심을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합력하여 선을 이루실 하나님을 기대하며 어떤 상황, 환경에서도 감사하며 사시기 바랍니다. 행복한 사람은 감사하는 사람입니다. 범사에 감사함으로 매일 일상의 삶이 행복한 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는 하나님을 절대 신뢰하는 표현입니다. 감사하면 하나님이 그 인생을 책임지십니다. 그 길을 활짝 열어 주십니다. 인생의 얽힌 매듭을 풀어 주십니다. 감사할 때,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십니다. 도무지 감사할 수 없는 상황이나 환경 가운데 감사하는 사람을 하나님이 인정하십니다. 영적인 민감성을 갖고 시선을 하나님께 고정하는 가운데 감사하며 사시기 바랍니다. 감사할 수 없는 상황에서 감사하는 영혼에게는 고상함이 느껴집니다. 인간적인 매력이 느껴져 고개가 숙여집니다. 감사가 한 영혼의 수준을 결정합니다. 질이 좋은 제품이 있고 질이 좋지 않은 제품이 있듯, 우리 영혼에도 질이 있습니다. 영혼의 질 가운데 가장 탁월한 영혼은 감사하는 영혼입니다. 범사에 감사함으로 우리 영혼의 수준이 고상함에 이르기를 바랍니다.

 

   성도여러분, 감사는 찾아내는 것입니다. 머리를 쥐어짜고 감사의 내용을 찾아보십시오. 감사하려면 눈과 귀가 열려야 합니다. 눈과 귀가 열리면 이전에 감사하지 못했던 것들까지 감사하게 됩니다. 감사하지 못하고 당연하게 여겼던 것들까지도 감사하게 됩니다. 하나님이 은혜를 주셔서 우리 눈과 귀가 활짝 열려 감사로 충만하기를 바랍니다. 감사는 깨달음에서 출발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으면 감사하지 않는 것이 기적입니다. 우리 위해 십자가에서 피 흘려 고난당하신 예수님께 감사하십시오. 아들을 아끼지 않고 희생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십시오. 사순절을 보내며 무엇보다 하나님의 크신 은혜와 한없는 사랑에 감사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