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즉시 표현하십시오.

 

  지난 주간에 장인어른이 소천 하셨습니다. 월요일 오전에 연락을 받고 부랴부랴 한국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습니다. 장인어른은 84세의 일기로 하나님의 부름을 받았습니다. 한국으로 걸음을 향하면서, 장인어른에 대한 회한이 많이 있었습니다. 저는 초등학교 6학년 때, 아버지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아버지의 빈자리가 늘 컸고, 아버지의 사랑을 받는 친구들이 무척 부러웠습니다. 결혼을 통해 장인어른으로부터 아버지의 빈자리를 채움 받고 싶었습니다. 사랑이 많고, 친절하며, 따뜻한 장인상을 꿈꿔왔습니다. 그러나 그런 기대와 소원은 결혼을 위한 상견례를 하면서 깨어졌습니다. 상견례를 하는 날 파악한 장인어른은 제가 기대한 분은 아니었습니다. 이것은 결혼 후에 처가집을 방문하면서 더욱 분명해졌습니다. 처가집에 갈 때마다 장인어른과는 대화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어느 정도 이상은 대화가 진전되지 않았습니다. 아쉬움을 가득 안고 집으로 돌아왔던 적이 많았습니다.

 

  장인어른은 사랑을 하시면서도,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 인색한 분이셨습니다. 삶의 자리에서 맡겨진 일에 성실하고 가장으로서 역할을 잘 감당하셨지만, 가족들에게는 사랑 표현을 잘 못하셨습니다. 사랑을 표현하면 마치 큰일이라도 생기는 것처럼 생각하신 자존심이 강한 분이셨습니다. 그래서 장인어른의 생전에 장인어른으로부터 '사랑한다. 고맙다. 감사하다. 미안하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거의 없었습니다. 장인어른과의 지난날을 회고하며 깨달은 점이 있습니다. 사랑은 표현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마음속으로 사랑한다 해도 말이나 행동으로 표현되지 않으면 더 이상 사랑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표현되지 않은 사랑은 잊혀 집니다. 사랑은 말이나 행동으로 구체적으로 표현되어야 그 진가가 드러납니다.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훈련해야 합니다. 연습해야 합니다. 훈련되고 연습된 것만 우리는 행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사랑의 표현을 반복하여 연습하십시오. 사랑을 표현할 기회가 주어질 때마다, 말로, 카톡으로, 이메일로 열심히 사랑을 표현하십시오. 사랑의 표현은 처음에는 서툴더라도 하면 할수록 쉬워지고 그 효과는 커집니다. 사랑을 솔직하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익히십시오. 우리는 사랑하는 만큼 또 사랑 받는 만큼 존재할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마음을 알겠지, 고마워하는 마음 알겠지 하는 나의 생각은 상대방에게 전달되지 않습니다. 마음에만 담고 있지 말고 표현하기를 힘쓰십시오. 하나님이 죄인 된 우리를 사랑해서 독생자 외아들 예수님을 십자가에 내어 주셨습니다. 우리를 향해 사랑을 표현하셨던 하나님처럼 우리도 가족과 이웃, 성도를 향해 사랑의 마음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기를 소원합니다.

 

  성도여러분, 사랑은 명사가 아니고 동사입니다. 사랑은 이론이 아니라 실천이며 행동입니다. 사랑을 표현하는 것을 내일로 미루지 맙시다. 오늘이 이 땅에서 마지막 날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삶은 순식간에 지나가고, 사랑을 표현할 기회는 쉽게 사라집니다. 사랑을 잘 표현함으로 사랑의 사람, 따뜻한 사람, 예수님의 사람으로 기억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소원합니다. 장인어른의 장례를 위해 기도해 주시고, 후원해 주신 성도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성도님들의 위로와 격려가 큰 힘이 되었습니다. 우리 모두가 이 땅을 사는 동안 사랑을 잘 표현함으로 사랑의 사람으로 오래오래 기억되기를 축복합니다.